카테고리별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후유증이나 합병증이 더 걱정되는 대상포진! 어린 시절 수두를 앓았던 경험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대상
어린 시절 수두를 앓았던 경험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대상이 될 수 있는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 감염에 따른 수포성 질환으로 면역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주로 고령인 노인분들이나, 수술이나 질병 등으로 체력이나 면역이 저하된 사람에게서 많이 발생하였으나 요즘에는 젊은층에서도 늘고 있는 질환입니다. 감기나 독감 등과 유사한 초기 증상을 시작으로 대개 수일 사이 피부에 통증을 동반한 발진과 물집이 띠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복되어 있다가 나이가 들거나 각종 질병, 수술 등으로 신체가 허약해 졌을 때, 만성피로,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면역기능이 떨어지면 재활성화 되어 발병하게 됩니다.
대상포진 증상
-초기에는 감기나 독감처럼 발열이나 전신 권태감 등 몸살 증상을 보입니다.
-갑자기 피부에 원인을 알 수 없는 가려움이나 통증 등이 생깁니다.
-배가 아프고 설사가 나오기도 하며, 속이 불편한 위장관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눈에 띄는 수포가 생겨나며 통증을 동반합니다.
-초기 증상 후 수일 내 물집이 생깁니다.
-피부의 감각 신경을 따라 붉은 띠 모양의 수포가 밀집하여 발생합니다.
-형성된 수포는 약 2주간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하게 됩니다. (단, 접촉으로 물집이 터질 경우 궤양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피부 병변이 모두 좋아져도 발생 부위가 계속 아픈 통증이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후유증 및 합병증
-신경통 : 가장 흔한 대상포진 후유증 및 합병증으로 매우 사소한 자극이나 스침에도 통증이 느껴지고,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이상 감각을 느끼기도 합니다.
-소양증 : 발진 치료 후에도 만성적인 소양증이 남기도 합니다.
-안면신경마비 : 발진이 얼굴 부위에 발생하였을 때 남기 쉬운 신경 장애로 얼굴이 굳어져 눈을 뜨거나 감는 것이 어렵습니다.
-척수염 : 바이러스가 척수에 직접 침입하여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 역시 바이러스로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으나 이것은 대상포진 자체를 옮기는 것이 아니라 수두를 옮기는 것과 같습니다. 대개 수두 예방주사를 맞지 않았던 분들이나 어린이가 주변 대상포진 환자의 물집이 터질 때 그 안에 있던 바이러스가 옮아가 수두에 걸리게 될 수 있는 것으로, 전염성은 수두에 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대상포진 치료
1. 약물치료 : 먼저 항바이러스 치료제를 사용하고, 더 심해지는 경우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함께 사용하여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목적을 둡니다.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나 대개 2주내 자연 소실됩니다.
2. 소독 : 나타나는 증상들에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면 금방 2차 세균 감염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세균 감염 억제와 흉터의 최소화를 위해 매일 소독을 해야 합니다.
3. 신경 뿌리 주사 : 대상포진이 침범한 신경의 뿌리에 직접 주사 치료를 시행하여 통증을 줄여줍니다.
4. 신경차단술 : 초기부터 통증이 심한 경우 적극적 치료를 위해 해당 부위에 치료를 시작합니다. 신경차단술로는 병변 부위에 따라 성상신경절 차단술, 경막외 차단술, 교감신경 차단술, 삼차신경 차단술, 늑간신경 차단술 등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대상포진 발생 시 통증 감소와 신경통 예방에 적합합니다.
5. LED 광선치료 : 저출력 에너지로 열을 발생시키지 않아 다른 피부의 손상 없이 해당 부위 표면을 투과하여 상처치유를 촉진 시켜주고, 염증 발생을 억제하며, 통증 조절을 용이하게 도와줍니다. 약물만으로 치료하기 힘들 때 병행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효과가 100%까지는 아니더라도 발병률 자체는 50% 줄일 수 있고, 대상포진에 감염된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신경통은 60% 정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예방접종을 하면 할 수도록 효과는 더 높아지지만 60대의 경우 60% 정도의 예방 효과가 있어 비용대비 가장 효율적일 수 있는 시기는 이때라 보시면 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의 지속 효과는 개인차가 있지만 대개 3~5년 정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이 더 무서워 조심해야 하는 대상포진은 치료도 수월하지 않고, 그 후 발생하는 신경통과 같은 증상은 환자의 삶에 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예방이 보다 중요한 질환입니다. 미리 예방접종 등을 통해 관리를 하시고, 위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시 즉각 병원을 찾는 노력이 필요합니다.